연금저축펀드 장기투자 ETF 종목추천 Top 5

연금저축펀드로 장기투자할만한 ETF 종목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과세이연이 되기 때문에 장기투자에 적합한 계좌임과 동시에 노후를 대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를 해야하는 이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납세의 의무를 지니게 됩니다.

소득이 많을 수록 납부해야할 세금의 비율도 많아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절세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득이 많을수록 분산투자를 해야하며, 금융권의 예금 및 적금도 좋지만 적절한 비율로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주식의 경우에도 세금절세혜택이 주어지는 계좌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금저축펀드와 ISA계좌입니다.

이중에서도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무조건 가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유는 과세이연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과세이연이란? 당장 납부해야할 세금을 내지않고 지연시켜 주는 것을 말합니다. 연금저축펀드에서 과세이연은 내야 할 세금으로 재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복리효과까지 겸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식투자시 수익이 나게되면 매매차익에 대해 15.4%를 과세하게 됩니다.

하지만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매수한 ETF가 수익이 나더라도 과세이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절세혜택을 받을 수 있고 덩달아 절약한 금액으로 재투자도 가능해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후 연금수령나이가 되면 연금소득세 5.5% ~ 3.3%만 내고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또 한번 절세헤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연말정산시 최대 6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

단, 소득구간에 따라 공제율이 차이가 있는데요. 연소득 5,500만원 초과 시 13.2%가 적용되며 연소득 5,500만원 이하 시 16.5%가 적용됩니다.

<정리>

  • ETF 투자 시 수익이 나도 과세이연으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며, 아낀 금액으로 재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복리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 연말정산 시 최대 16.5%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 단, 연금수령나이 전에 중도인출을 하게 되면 기타소득세가 발생하여 16.5%의 세금이 발생하며, 받았던 세액공제 혜택만큼 다시 뱉어내야 한다.

연금저축펀드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해당 펀드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셨다면 이제 중요한 건 어떤 ETF 종목을 매수해야 하는 것입니다.

투자라는 것은 무조건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닌, 손실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선택이 중요합니다.

연금저축펀드 ETF 종목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래량
  2. 수수료
  3. 수익성

3가지를 고루 갖춘 ETF 종목 5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Tiger 미국 S&P500 ETF

Tiger 미국 S&P500 ETF

연금저축펀드를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고, 대부분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일겁니다.

타이거 미국 S&P500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주관하고 있으며 미국의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S&P500이란? 미국의 다우존스에서 발표하는 미국 상위 500개 기업의 성과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이말인즉슨 해당 500개 기업이 미국을 먹여살리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파급력이 대단합니다. 심지어 투자의 대가인 존 워렌버핏도 주식 투자에서 딱 한가지 종목을 고른다면 고민도 없이 S&P500 지수에 투자하라고 말할 정도입니다.
타이거 에센피500은 운용수수료가 0.07%로 엄청 낮은 것은 아니지만 국내 상장하는 S&P500 ETF 종목 중 거래량이 가장 많고 시가총액이 가장 높기 때문에 TIGER를 선택했습니다.

괴리율도 크지 않아서 현재 가장 안정성있게 따라가고 있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이 망하지만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미국주식을 투자한다고 한다면 필수로 고려해봐야만 하는 종목입니다.

KBSTAR 미국 나스닥 100 ETF

KBSTAR 미국 나스닥 100 ETF

나스닥100은 미국의 나스닥에서 상위 100개 기업의 성과를 나타내는 ETF입니다. 여기에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코스트코, 코라콜라 등 가치주와 기술주 등이 상위 종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내에는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곳이 3군데 있는데요. ACE, KBSTAR, TIGER가 있습니다.

세군대를 비교해봤을 때 운용수수료는 가장 저렴하지만 추적오차가 0.34%로 가장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이정도 오차는 상정범위 내이기 때문에 크게 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여 거래량과 수수료, 수익성을 골고루 따져봤을 때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KBSTAR 미국 나스닥 100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 반도체 ETF

TIGER 미국필라델피아 반도체 ETF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미국주식 직접투자에서는 티거가 SOXX 된 이것이 해당 종목입니다. 여기서 파생된 3배 레버리지 상품들도 유명하죠. 3배 상승에 투자하는 SOXL과 3배 하락에 투자하는 SOXS가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에서는 레버리지 상품은 투자가 불가능하기에 1배수 ETF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반도체의 경우 세계 어느 분야에서든 꼭 필요한 소모품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투자할만한 가치가 충분하고도 넘칩니다.

현재 AI분야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AI에도 무조건 반도체가 들어가기 때문에 관련 주식들이 상당히 많이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AI 수혜주로는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이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경우에는 그래픽카드 분야에서 독보적이기 때문에 현재 전고점을 돌파해버렸죠.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체 개발한 AI 챗GPT를 발표하고 주가가 상승했고 구글은 이에 맞서 바드를 출시했지만 잠시 주춤하다가 다시 조금씩 전고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중입니다.

말이 조금 새긴 했는데 결국 거시경제의 관점으로 본다면 이들 산업의 공통점은 반드시 반도체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반도체의 개별주로 선택하자니 어느 정도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개별주보다 비교적 안전한 반도체 ETF에 투자하는 것이 리스크를 최소로 줄이면서 장기적으로 수익도 낼 수 있는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ETF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ETF

AI산업이 각광받기 바로 전에는 전기차 분야가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대표적으로 테슬라가 있죠.

현재 전세계적으로 모든 자동차 기업들이 디젤 및 가솔린 모델을 출시 중단하고 있고, 전기차 산업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오는 것은 필연이고 기정사실이기 때문에 현재는 옥석가리기에 돌입했지만 결국 살아남는 곳이 전기차 시대를 주도할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유력한 후보가 현재는 테슬라이죠. 하지만 앞날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현대가 주도할 수도 있고, 중국의 니오, 일본의 도요타, 독일의 벤츠 등 수많은 잠재기업이 있기 때문에 어쩧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우리는 안전하게 모든 것이 골고루 집합되어 있는 전기차 관련 ETF를 선택하면 됩니다.

타이거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ETF는 엔비디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도요타, 구글, 테슬라, 퀄컴 등 세계에서 손꼽히는 우량기업들의 비중이 높은 ETF입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은 공생관계이기 때문에 같이 성장할 수 밖에 없는데요 전기차에 관심이 많다면 해당 종목을 가져가는 것도 좋은 선택지라고할 수 있습니다.

단, 전기차분야도 아직 완전히 자리매김을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근 몇 년간은 차트가 심하게 요동칠 수도 있습니다. 한 번에 몰빵을 하는 것보다는 원칙대로 분할매수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마지막 추천 종목은 타이거 차이나 전기차 ETF입니다.

중국이란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시장이 되어버렸습니다. 그중에서도 전기차 분야는 중국이 거의 압도적인데요 전기차를 만드는 회사로만 봤을 때는 전세계적으로 테슬라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지만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안에 들어가는 부품들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 부품중에서도 심장이라할 수 있는 베터리는 현재 중국의 CATL가 점유율이 가장 높습니다. 뒤를 이어 국내의 LG에너지솔루션이 2위, 다시 중국의 BYD가 3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에는 CATL, BYD가 포함되어 있고 현재 운용되고 있는 자산총액은 1조원이 넘을 정도로 막대합니다.

어떻게 보면 위에 소개해 드린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ETF와 성격은 비슷할 수 있으나 안에 구성되어 있는 종목들이 다르기 때문에 분산해서 투자한다면 수익은 조금 떨어질지라도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는 좋은 선택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고점대비 50% 이상 빠졌기 때문에 조금씩 매수해보는 것도 괜찮은 타이밍이라 생각됩니다.

주식수수료 가장 저렴한 증권사

주식수수료의 경우 0.1프로 이하의 운용수수료를 보여주기 때문에 수수료가 거의 없다고 생각되지만 사실 제대로 파고보면 거래대금 자체가 하루에 몇 조단위로 굴러가기에 금액으로 환산한다면 어마어마한 수수료비용이 나오게 됩니다.

개인으로 따져봐도 적게는 몇 십만원부터 많게는 몇 억이상 굴리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주식수수료율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고 봐야됩니다.

주식수수료 저렴한 증권사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식수수료 저렴한 증권사 확인하기

Leave a Comment